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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질의 (2021)
: 8 : admin : 2021년 9월 6일 (월), 오후 6:27 |
AI 인재육성 - 창의, STEAM 그리고 기초교육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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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일리 페플러]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 정보&교육학과 부교수\ *발표 소개 저희는 지난 10년간 음성 지원, 계획 에이전트, 자연어-, 시각-, 및 제스처-처리 도구,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개체 등을 포함해 국내 인공 지능 도구 사용의 비약적인 발전을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교육자가 관련 툴을 관리하고, 소셜 그룹을 형성하고, 학습 활동을 관리하고, 결과를 추적하는 것을 (즉, “교실 편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AI를 사용하는 것은 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본 발표에서는 자연어 처리 도우미("Merlyn")의 학습 어포던스를 구현, 개선 및 이해하고자 하는 최근 산학연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본 발표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교사와 학생 간 일련의 다양한 협업 활동을 수행할 때 새로운 AI 기술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AI 기술을 통해 누릴 수 있는 이점(예: 시간 절약, 원활한 흐름, 더 큰 지원) 및 발생 가능한 위험(프라이버시, 편견, 흐름 방해)에 대한 내용도 포함합니다. 더불어 교실 편성 용 AI 지원 기술의 초기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교실에서 진행한 연구를 통해 얻은 통찰력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참가자들이 핵심 과제, 디자인 유추 및 추가 연구 주제가 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장영재]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교수 *발표 소개 TBA [김종혜] 서원고등학교, 교육정보부 선생님 *발표 소개 2020년 정부에서는 인공지능 인재양성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인공지능 소양과 역량 함양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필요에 의거하여 고등학교에서 인공지능 탐구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인공지능 소양을 위해 정보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공지능 탐구활동 수업을 개발 및 운영하였다. 인공지능 교육 내용요소를 추출하고, 흥미분야와 관련된 데이터를 탐색해 다양한 머신러닝 모델을 구현하는 탐구 활동을 수행하였다. 두번째로, 인공지능 역량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융합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관심분야에 대해 주제 및 데이터를 탐색하였을 뿐 아니라 관련논문들을 리뷰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것부터 신경망 모델을 완성하는 프로젝트 과정을 수행하였다. 인공지능 탐구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 인재양성 핵심역량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중등 정보 교육에서 인공지능 탐구수업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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