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나눔,
함께하는 대한민국

HOME > 2021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 > 사전질의

: 8

: admin : 2021년 9월 6일 (월), 오후 6:27

AI 인재육성 - 창의, STEAM 그리고 기초교육의 중요성
[카일리 페플러]
캘리포니아대학교 어바인 캠퍼스, 정보&교육학과 부교수\


*발표 소개



저희는 지난 10년간 음성 지원, 계획 에이전트, 자연어-, 시각-, 및 제스처-처리 도구,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개체 등을 포함해 국내 인공 지능 도구 사용의 비약적인 발전을 목격했습니다. 그러나 교육자가 관련 툴을 관리하고, 소셜 그룹을 형성하고, 학습 활동을 관리하고, 결과를 추적하는 것을 (즉, “교실 편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AI를 사용하는 것은 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본 발표에서는 자연어 처리 도우미("Merlyn")의 학습 어포던스를 구현, 개선 및 이해하고자 하는 최근 산학연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본 발표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교사와 학생 간 일련의 다양한 협업 활동을 수행할 때 새로운 AI 기술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AI 기술을 통해 누릴 수 있는 이점(예: 시간 절약, 원활한 흐름, 더 큰 지원) 및 발생 가능한 위험(프라이버시, 편견, 흐름 방해)에 대한 내용도 포함합니다. 더불어 교실 편성 용 AI 지원 기술의 초기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교실에서 진행한 연구를 통해 얻은 통찰력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참가자들이 핵심 과제, 디자인 유추 및 추가 연구 주제가 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장영재]
카이스트,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 교수



*발표 소개



TBA



[김종혜]
서원고등학교, 교육정보부 선생님



*발표 소개



2020년 정부에서는 인공지능 인재양성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인공지능 소양과 역량 함양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필요에 의거하여 고등학교에서 인공지능 탐구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인공지능 소양을 위해 정보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공지능 탐구활동 수업을 개발 및 운영하였다. 인공지능 교육 내용요소를 추출하고, 흥미분야와 관련된 데이터를 탐색해 다양한 머신러닝 모델을 구현하는 탐구 활동을 수행하였다.
두번째로, 인공지능 역량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융합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관심분야에 대해 주제 및 데이터를 탐색하였을 뿐 아니라 관련논문들을 리뷰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것부터 신경망 모델을 완성하는 프로젝트 과정을 수행하였다.
인공지능 탐구 수업을 통해 인공지능 인재양성 핵심역량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중등 정보 교육에서 인공지능 탐구수업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록으로
댓글 8
 
0 / 500
  • 예술을 전공하시고 정보학과 함께 전공하셨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학교 현장에서는 많은 융합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예술 과목에서는 다양한 기술 활용 수업 사례가 많지는 않은 현실입니다. 학생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예술 수업과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융합되면 좋을까요?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59
  • 예술과 컴퓨터기술은 어떤 관점에서는 정말 다른 분야입니다. 이 두 분야와 흥미주도 학습이 만나는 접점이 "재미" 와 "흥미" 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결국은 재미나 흥미가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과 비슷한지 이에 대한 연구에 대하여 질문드립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59
  •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스타트업 설립과 자동화에 대한 연구로 제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앞장서고 계십니다. 코로나로 제조업과 수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환경 도입을 가속화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고 있는 오늘날, 교육 분야에서도 원격수업, 증강현실 활용 등 많은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교육 분야에서는 충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이루어졌다고 보시는지, 앞으로 교육에서 더욱 완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보완이 필요해보이는지 여쭈어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4:00
  • 일반계 고등학교 교수학습에서도 인공지능 융합교육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융합교육이 보다 보편적으로 더욱 활발히 교육과 학습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지 질문드립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4:00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5:27
  •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교육 환경에서 현 교사들의 교수효능감은 이전에 비해 어떤 변화가 있나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0:54
  • 창의성 있는 STEAM인재를 육성하는 데 있어 여전히 대한민국 사회가 풀지 못하는 숙제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방해요소 등)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1:04
  • 구성주의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한 PBL 수업 등이 효과가 있고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한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어느 정도의 전통적 강의식 교육의 필요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생각하는데,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중심으로 할 때 가장 이상적인, 현 시대에 맞는 강의식 수업 형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