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나눔,
함께하는 대한민국

HOME > 2021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 > 사전질의

: 7

: admin : 2021년 9월 6일 (월), 오후 6:25

AI, 모두에게 특별한 교육을 누구나 평등하게
[션 리히]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메리 루 풀턴 교육대학 기술 이니셔티브 디렉터



*발표 소개



현재 공동의 국제 사회가 가파른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디지털, 생물학, 물리적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융합 그리고 혁신을 맞이하면서, 교육 시스템의 도전과 기회는 그 어느 때보다 두드러집니다. 인공 지능(AI)의 발전은 교육 시스템이 직면한 역사적 과제뿐만 아니라 현대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신 기술 적용의 새로운 지평을 제시했습니다. 본 발표에서는 교육 분야에서 AI의 새로운 역할을 탐구하고 공정한 분배의 영향 및 의도하지 않은 결과,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에 대한 인본주의적 접근의 필요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강호용]
LG CNS, AI튜터팀책임


*발표 소개



초등학교 때부터 영어 교육을 받아 왔지만 입시 위주의 공부를 하다 보니 성인이 되어도 영어로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영어 말하기는 말을 해보는 기회를 많이 갖는 것이 중요한데, 실제 우리 주변에는 영어 말하기를 ‘학습’할 수 있는 수단들은 많으나 말하기를 ‘연습’하고 , ‘실습’할 수 있는 수단은 의외로 많지 않아 실전에서 실력을 발휘하기는 언제나 어렵다. 게다가 코로나 대유행으로 학교와 학원에서의 영어 말하기 교육도 제한적이며 기존의 대면교육 방식과는 다른 학습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LG CNS는 인공지능의 기술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영어 말하기 연습 및 실습을 할 수 있도록 AI튜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제 기업교육 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AI튜터를 통해 일상 및 비즈니스에서 일어나는 2,000가지 이상의 다양한 상황에서 실전처럼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으며 나의 말하기 수준에 따라 힌트가 제시되어 말하기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선생님들이 직접 상황대화 콘텐츠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제작된 콘텐츠로 말하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스피킹클래스 플랫폼도 출시되어 여러 교육청과 제휴하여 공교육 현장에서 쓰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홍창섭]
경희여자고등학교, 미래교육부 선생님


*발표 소개



TBA


목록으로
댓글 11
 
0 / 500
  • 확실히 시간이 가면 AI에 대한 보편화, 편의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통한 교육
    아직은 어렸을 때 저는 학원에 가서 1:1, 다수 대 다수로 공부를 하고 숙제를 하고 했었는데
    어떻게 보면 아직 아날로그? 적인 부분에 익숙해져있는데
    아이를 낳고 육아를 하면서 AI에 대한 중요성도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AI 교육으로 했을 때에도 맞춤형 교육들이 가능한가요?~
    2021년 9월 8일 (수), 오후 3:09
  •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등의 기술이 교수법과 학습에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계십니다. 이를 교육하는 교육자들이 미래에 대하여 어떤 사고방식과 전략을 가지면 좋을지 질문드립니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사고방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자가 어떤 도움을 주면 좋을지 여쭈어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51
  • 인공지능 영어회화 서비스인 AI 튜터의 담당자이십니다. 학습자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맞춤형 수업을 제공해주고, 학습자가 인공지능 회화를 통해 발음을 교정하는 부분에는 상당한 만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시나리오 기반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다보니 학습자가 음성으로 이루어지는 챗봇이라는 느낌을 받지는 않을지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55
  • 한국의 입시에서 수학이 여전히 중요도를 가지고 있는만큼, 그리고 학생들이 수학에 큰 재미를 느끼는 경우가 많지 않은만큼 수학 교육은 교육자에게도 학생들에게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선생님께서는 많은 수학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셔서 학교 현장에 보급하셨는데요.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학새들이 '이지통계' 나 '이지그래프'와 같은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수학을 공부할 때 많은 흥미를 가지고 공부하는지, 더 학습 효율이 높은지 질문드립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55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5:24
  • AI를 활용하여 교육의 평등을 지향하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교육의 평등을 지향한 다른 많은 정책들처럼 부분적 혹은 표면적 실현만을 달성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AI를 활용한 경우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의 평등을 실현할 수 있을지 교육 정책 등의 관점에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0:51
  • AI 튜터와의 영어 회화 연습에 효과가 있으며 다양한 장점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회화는 일반적으로 인간과 인간의 소통 상황인 경우가 여전히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AI 튜터와의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경우에, 실제 사람과의 실전 영어 회화에 바로 적응하여 적용하는 데 전혀 불편함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1:02
  • AI를 활용한 수학 수업에서 학습 효과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1:08
  • AI튜터 서비스가 공교육현장에서도 쓰이게 될 일이 기대되는데요.
    특히 영어 등 언어교육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것 같아요.

    영어 외에 다른 과목에서는 AI튜터가 어떤 식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또 어떤 학습효과가 기대되는지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11일 (토), 오후 7:01
  • AI튜터를 활용하여 언어교육을 하면 반복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어떠한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습자들의 학습을 유지시킬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G CNS AI튜터에 적용하고 있는 학습자의 흥미와 집중도 유지를 위한 교수학습설계전략이 있다면 어떤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13일 (월), 오전 10:49
  •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실재적인 맥락에서 연습할수록 또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수록 학습효과가 크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중등 교육현장에서 이를 실천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보는데요. 단순히 교과서 내 제공된 부분을 연습하는 것만으로는 활용도가 떨어질 것 같습니다. 학염 부담이 적은 초등에서는 좀 더 광범위하게 사용할수 있으리라 여겨지는데 중등에서도 교실 내에서 그 활용 빈도를 높힐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면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도 수업시간에 접목시킬 수 있어 좋을 듯 한데요. 중등 교실 내에서 활용방안을 소개해 주세요
    2021년 9월 14일 (화), 오전 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