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나눔,
함께하는 대한민국

HOME > 2021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 > 사전질의

: 6

: admin : 2021년 9월 6일 (월), 오후 6:23

메타버스, 상상하는 대로 교실을 그리다
[김상균]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


*발표 소개


로보틱스(학사), 산업공학(석사), 인지과학(박사), 교육공학(교환교수 시절)을 공부했습니다.
재미를 활용한 동기부여 기법과 게이미피케이션을 교육, 기업경영,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사용자들을 어떻게 몰입시키고, 움직이게 할 것인가를 연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주제를 놓고, 삼성, LG, GS, 현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중앙교육연수원, 식약처,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의 국내 기업, 기관 및 국외 교육, 제조기업의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김재현]
(주) 살린 대표이사


*발표 소개


1969년 한국 대구 출신으로 한국에선 메타버스 플랫폼 선두 기업 중 하나로 일본 소프트뱅크의 개발 파트너사이고, 태국까지 진출하는 등 메타버스 시장 개척에 앞장 서고 있다. 미국 시스코 시스템즈와 영국 NDS 등 외국계 기업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며 한국 시장을 총괄하고 일본, 중국 사업까지 지원하며 글로벌 인맥과 사업 경험을 갖추고 있다. 이전엔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하고자 클라우드웨이브를 창업하고 코스닥 기업에 매각한 연쇄 창업가이기도 하다.


[정인우]
서울국제고등학교, 교수학습지원부선생님


*발표 소개


다양한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업에 흥미가 있고 미래의 수학교육은 어떠한 모습으로 바뀔지에 대해 관심이 많은 고등학교 수학 교사이다.
대학원 석사과정을 통해 수학교육에서 코딩을 비롯한 공학적 도구의 활용에 대해 주목하게 되었으며, 3차원 코딩 환경을 활용한 수학 학습, 수학 수업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의 국제적 비교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핵심역량평가를 위한 컴퓨터 기반 평가 시스템 개발연구’에 참여하였고, 수학 실험탐구용 소프트웨어인 ‘알지오매스(AlgeoMath)’의 개발에 기획자문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송경훈]
밀양여자고등학교, 교육연구부선생님


*발표 소개


밀양여자고등학교 지구과학 교사이며, 2011~2012 교육부 스마트교육 중앙선도교원, 2018~현재 한국교육개발원 온라인공동교육과정 현장지원단, 마이크로소프트 혁신교사 활동을 하면서 미래형 교육학습방법 개선 및 학습동기 유발 및 보편적 학습설계에 많은 사례를 가지고 있다.
2020.3.~2021.7. 교육부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실무추진단에서 미래학교의 디지털 전환 및 관련 사업 홍보 업무를 맡아 추진하였다.
관련 수상 경력으로는 2011, 2017 교수학습방법개선 및 기초학력지원으로 교육부 장관상을 수여받았다.
목록으로
댓글 17
 
0 / 500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15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15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16
  • 게이미피케이션을 교육에 활용하고 재미를 활용한 동기부여 기법은 많은 현장의 교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분야로 생각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했을 때 가장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과목에는 특별히 어떤 과목이 있을지 질문드리니다. 또한, 학습 설계에서 학생들이 단순히 재미만 느끼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자발적으로 학습으로 넘어갈 수 있게하는 기법의 핵심 요인은 어떤 것일지 여쭈어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3:17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9일 (목), 오후 5:12
  • 현 대학생으로서, 메타버스가 교실 환경이나 학습 환경에 접목된다는 것이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현재 초등학생, 중학생들의 전반적인 생각 혹은 이에 대한 반응은 어떠한가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0:35
  • 메타버스 안에서는 실제 학습 환경에서 물리적으로 불가능했던 부분들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적 교육 환경이 주는 교육적 효과도 있을 텐데, 메타버스와 비교하여 전통적인 교실 환경이 주는 긍정적 효과는 무엇이며, 만약 메타버스에는 이것이 부족하다면 메타버스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0:50
  • 메타버스를 활용한 학습 환경 하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 성적 뿐만 아니라 모든 학습 행동 등이 저장될 수 있는데 이는 다소 민감한 정보일 수 있어 거부감을 느끼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에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대안이 있을까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전 11:10
  • 김재현 (주) 살린 대표이사님께 질문드립니다!
    메타버스는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을 만큼 가상세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 같은데요
    앞으로 점점 오프라인보다는 비대면으로 장소와 시간 구애받지 않고 원격 및 또는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새로운 세계를 간접 경험할 것 같은데, 메타버스의 장점과 단점을 간략하게 표현한다면 무엇일까요!
    2021년 9월 10일 (금), 오후 3:42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10일 (금), 오후 4:14
  • 메타버스를 이용한 교육이 고등학생에게도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실제 고등학교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이 무엇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2021년 9월 11일 (토), 오후 12:42
  •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환경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얻는 교육 성취도는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겠지만 메타버스 안에서의 조작능력이나 거부감으로 인해 메타버스를 통한 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메타버스 교육환경이 주는 다양한 장점 이외 부작용이나 오히려 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생이 발생되었을때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11일 (토), 오후 12:48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12일 (일), 오후 9:29
  •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시대가 더욱 빨라진 거 같아요!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서로 만나고 교류하는데 미래의 메타버스는 어떤식으로 활용 될지 궁금하네요~ 교실에서 메타버스를 어떻게 활용할지도 알려주세요!
    2021년 9월 12일 (일), 오후 10:01
  • 점점 메타버스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지만 일회성 행사나 박물관, 전시관 등의 공간을 방문하여 시공간적 제약을 넘는 것 외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교육분야에 도입이 반드시 필요한건지, 그 효과가 기존의 온라인 교육을 대체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단순한 흥미 유발이 아닌, 정보의 습득 차원에서 메타버스를 통한 교육이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말씀 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가 민간주도 보다는 정부에서 강력하게 앞장서서 진행하고 있는 듯한 느낌인데, 이에 대한 선생님의 생각이 어떠신지도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13일 (월), 오후 1:37
  • 비공개 댓글입니다.
    2021년 9월 13일 (월), 오후 4:46
  • 메타버스를 경험해보지 않아 초기에는 신기함 반 궁금함 반으로 들어와본 학습자들을 장기적으로 머물고 학습이 진행될 수 있게 할 방안이 궁금합니다.
    2021년 9월 14일 (화), 오전 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