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나눔,
함께하는 대한민국

HOME > 정보센터 > 미디어

: 31

: 사무국 : 2022년 7월 6일 (수), 오전 9:25

[K스피릿] 교육과 IT의 결합 ‘에듀테크’의 쉬운 우리말은 ‘교육 정보 기술’

20220706_092437.png
 


에듀테크⭢ 교육 정보 기술, 빅테크 ⭢ ‘정보 기술 대기업’ 대체어 선정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지난 30개월간 전 세계를 멈추게 한 코로나 펜데믹은 교육 분야에서 더욱 빠른 변화를 촉구했다.

정보기술(IT)과 교육의 결합이 활발해지면서 교육 분야에 접목한 빅 데이터,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을 가리키는 ‘에듀테크(edu tech)’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라는 단어를 합성한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에듀 테크’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교육 정보 기술’을 선정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6월 17일부터 23일까지 국민 2천여 명으로 대상으로 수용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65.9%가 ‘에듀 테크’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고, 응답자 87.2%가 ‘교육 정보 기술’이 적절하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빅테크(big tech)’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정보 기술 대기업’이 선정되었다. ‘빅테크’는 정보 기술 기업 중 규모가 크고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을 말하며, 국내 금융 산업에서는 주로 온라인 플랫폼 제공 사업을 핵심으로 하면서 금융 시장에 진출한 업체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는 카카오와 네이버가 간편결제 및 송금 등 은행 업무부터 증권과 보험, 금융, 투자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방대한 고객데이터와 모바일 플랫폼과 높은 수준의 기술력, 간편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맟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에서 대표적인 빅테크 기업으로는 아마존과 알리바바를 들 수 있다.

* 출처 : www.ikoreanspirit.com/news/articleView.html?idxno=68027

첨부파일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