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나눔,
함께하는 대한민국

HOME > 정보센터 > 미디어

: 18

: 관리자 : 2020년 9월 24일 (목), 오전 12:00

[한국대학신문] “교육의 디지털 전환, 미래교육 에듀테크를 한 눈에”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이하 산자부)는 ‘에듀테크, 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2020 에듀테크 코리아’를 개최한다. 이에 전문대학을 비롯해 대학가의 원격수업과 에듀테크 실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듀테크 코리아는 기존 이러닝 코리아의 명칭이 변경된 것이다. 교육부와 산자부는 코로나19로 에듀테크 도입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이러닝 개념을 넘어 가상·증강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 콘텐츠·솔루션·하드웨어·시스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명칭을 변경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상황을 고려, 오프라인 행사가 전면 온라인(행사 사이트: www.edtechkorea.or.kr)으로 전환됐다.

‘2020 에듀테크 코리아’는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박람회)와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공개 강연)으로 진행된다. 먼저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박람회)는 9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 박람회 방식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박람회 전시관은 △가상 전시관(가상 정부정책관·가상 기업전시관·세미나) △에듀테크 디지털 메뉴판(에듀테크 제품·기업 소개 서비스 제공) △화상 상담우수 교육 사례(우수 교육 사례 공유 온라인 메뉴)의 메뉴로 구성된다.

특히 가상 전시관의 서비스가 다양하다. 가상 정부정책관의 교육부 원격교육관에서는 ‘에듀테크를 활용한 원격 수업사례 발표 영상’, ‘디지털교과서 실감형콘텐츠(AR·VR·360도 동영상)’를 볼 수 있다. 산자부 지식서비스산업핵심기술 홍보관에서는 ‘인공지능 및 증강현실 기반 자연학습(식물·곤충) 서비스’와 ‘인공지능 기반 개인맞춤 수학튜터 서비스’를 공개한다. 가상 기업전시관에는 코딩·인공지능·로봇·가상/증강현실 등 에듀테크 교육용 솔루션,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교실 구축 교육용 콘텐츠·기자재, 원격교육 플랫폼·클라우드 서비스 등 약 100개 기업이 참가한다. 에듀테크 기업 지원과 활용 확산을 위해 행사 기간 이후에도 온라인 박람회 전시관은 상시 운영된다.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공개 강연)은 교육부가 단독 주최한다. 9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한국어‧영어 동시통역이 서비스되며 누구나 누리집(www.edtechkorea.or.kr)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단 8일에는 세계 각국의 정부 관계자가 참가, 자국의 교육정보화 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화상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한다.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의 주요 논의내용은 △정보통신기술(ICT) 교육 정책 개발 △교육의 이니셔티브, 혁신 △학습분석 △에듀테크 트렌드의 4가지다. 기조강연은 가상현실(VR) 교육전문가 제레미 베일렌슨(Jeremy Bailenson) 스탠퍼드대 교수와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 수상자 에누마 이수인 대표이사가 각각 맡는다. 페르난도 레이머스(Fernando Reimers) 하버드대 교수, 인공지능 교육 분야 권위자 로스 러킨(Rose Luckin) 런던대 교수 등 세계적 석학들이 강사로 대거 참여한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원격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에듀테크 정보를 학교(대학) 현장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온라인으로 ‘2020 에듀테크 코리아’를 개최한다”면서 “교육의 디지털전환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와 공감도를 높이고, 미래교육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는 장이 될 수 있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http://news.unn.net)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34452 

첨부파일
목록으로